안식일, 창조주 하나님의 권능을 기념하는 날

안식일! 성서 속에 기록된 이 날은 언제 어떻게 시작 되었을까? 쉬이 흘러가버리는 하루 속에서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알려주시는 거룩한 축복의 날의 의미를 되새겨 본다.

안식일 유래

태초에 천지를 지으시고 하늘과 땅을 나누시어 빛과 어두움을 구분하신 하나님. 물의 경계를 정하시고 각종 짐승을 만드시며 아담과 하와를 만드신 하나님! 만물을 지으시고 심히 기뻐하시며 6일에 걸쳐 천지창조를 하신 위대하신 하나님께서는 그 모든 천지와 만물을 이루신 후 비로소 일곱째 날에 안식(安息)하셨다.

창세기 2:1~3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니라 하나님이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에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하나님께서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일을 마치시고 이 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

안식일 유래
천지창조를 마치시고 안식하신 날은 일곱째 날이다.

이와 같은 성경의 증거를 통해 안식일은 갑자기 생겨난 어떤 날이 아니라 천지창조와 함께 그 시작을 함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그 일곱째 날을 복을 주어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 날은 그야말로 인류에게 선물 같은 날이다. 인류의 시작부터 함께했던 이 선물 같은 날은 모세 시대에 와서 성문화되어, 지켰을 때 받게 될 축복까지 분명하게 명시되었다.

십계명의 네 번째 조항

출애굽기 20:8~11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인류의 시작과 함께 했던 창조주의 기념일은, 애굽의 종살이를 견디는 동안 이스라엘 백성들의 의식 속에서 차츰 흐려졌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런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해 친히 십계명을 반포하시어 하나님의 율법과 계명을 통해 복을 받을 수 있음을 알려주셨고, 창조주의 권능을 기념하는 이 날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면 그 사람에게도 거룩함을 입혀주시리라 약속하시었다.

안식일의 의의

출애굽기 31:13~14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이는 나와 너희 사이에 너희 대대의 표징이니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인줄 너희로 알게 함이라 … 무릇 그날을 더럽히는 자는 죽일지며 무릇 그 날에 일하는 자는 그 백성 중에 끊쳐지리라

얼마나 중요한 날이면 사랑의 하나님께서 이토록 엄하게 그 중요성을 강조하셨을까? 그 중요성은 오늘날까지도 유효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이를 모르고 있으니 안타까울 따름이다.

안식일의 의의
하나님을 진정 사랑한다면, 수많은 단어보다 안식일을 먼저 지켜야 한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고 있다. 70억 인류 중 3분의 1 가량이 하나님을 믿는다고 한다. 그들 중 안식일을 기억하는 이는 얼마나 될까? 분명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고 하셨건만 그 말씀을 준행하는 사람은 70억 중에 몇이나 있을까?

천지 창조의 시간부터 인류의 축복을 위하여 허락된 그 영원한 언약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정확히 알려 하지 않고 매일매일 흘러가는 하루 중의 한 날로 치부해버린다. 인류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선물인 안식일을 잃어버리고도 잃어버렸다는 사실조차 자각하지 못한 채 살아가고 있다. 그 결과로 그들이 사랑하는, 정확히 사랑한다고 말하는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그 어떤 징표도 갖지 못하게 한다.

사랑하는 이에게 받은 소중한 선물을 잃어버렸다면 그 잃어버린 것을 되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당연하다. 사랑하는 하나님께 받은 소중한 선물인 일곱째 날 안식일. 이 날을 거룩하게 지킴으로 천지 창조를 하신 하나님의 권능을 기념하고, 지금 이 순간도 인류가 하나님께 돌아오기를 기다리시는 그 크신 사랑을 깨닫기를 바란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